구글 애드센스 알아보기

구글 애드센스 알아보기

구글 애드센스가 광고를 달아주는 회사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그러면 인터넷 포털 검색 사이트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대표 회사는 무엇인가? 아마 대다수가 구글(Google)을 꼽을 것이다. 그만큼 구글은 세계적으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전만 해도 상황이 달랐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광고 플랫폼이 급부상하면서 구글의 아성이 흔들렸기 때문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실제 유튜브가 구글로 편입되기 전 글로벌 디지털 광고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1위 유튜브(31%), 2위 페이스북(22%), 3위 구글(18%) 순이라고 한다.

 

또한, 현재 구글은 유튜브를 앞세워 절대강자의 왕좌 자리에 있다. 물론 구글이 전체 매출에 상단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여러 동종 업계가 생겨나고 있다. 앞서고 있지만 성장 속도로 보면 인스타그램도 단연 돋보인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두 회사의 격차가 점점 좁혀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는 주로 PC 기반의 웹사이트에서만 광고가 이루어졌지만 이제는 모바일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사용자 환경이 완전히 달라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 방식대로 운영한다면 머지않아 한계에 부딪힐 수도 있다는 결론이다. 결국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고 스마트폰 시대 광고의 역할도 클 것이라고 생각된다.

 

구글 애드센스(ads) 광고 회사다. '구글'이라는 회사가 포털 사이트로 알려져 있지만 광고로 더욱 유명하다. 현재 글로벌 검색엔진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애플 다음으로 높다. 지난해 매출액은 무려 461억 달러(약 54조 원)에 달했으며 영업이익은 116억 달러(약 13조 원)를 기록했다. 이쯤 되면 가히 압도적인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는데 일등공신은 단연 광고사업이다.

 

이유는 유튜브, 안드로이드, 크롬 등 자사 서비스 이용 시 노출되는 광고비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모든 수입이 광고로만 이뤄지는 건 아니지만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럼 대체 얼마나 버는지 궁금하지 않은가? 놀라지 마시라. 작년 한 해 동안 벌어들인 돈이 무려 130억 달러(약 15조 원)에 달한다. 실로 어마어마한 수치가 아닐 수 없다. 참고로 삼성전자의 연간 영업이익이 약 36조 원임을 감안하면 대단하다.

 

구글 애드센스란?(애드센스 가입, 승인 조건, 수익창출 노하우)

구글은 인터넷 광고시장 점유율 80% 이상 차지하며 온라인 마케팅 생태계를 장악하고 있다. 구글은 과거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 운영자들은 포털사이트 내 노출되는 배너광고 혹은 텍스트형 광고에만 의존했다. 하지만 이러한 방식으로는 높은 비용 대비 낮은 효율성이라는 한계점이 존재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다.

 

그것은 바로 구글 애드센스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사람들은 구글 애드센스를 선택했는가? 그리고 이것이 다른 플랫폼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본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특징 및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 우선 구글 애드센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글, 동영상, 기타)에 자동으로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CPC방식의 광고 서비스다.

 

쉽게 말해 글 중간중간에 자연스럽게 광고를 게재한다는 뜻이다. 이때 해당 게시물 내용과 연관된 광고가 표시되기 때문에 클릭률이 높고 전환율 역시 높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제공하므로 목적에 맞게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현재 우리나라에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이 주요 검색 엔진 사이트인데 이중 단연 으뜸은 네이버이다. 네이버는 무려 60% 이상의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다. 물론 단점도 있고 구글 검색 엔진이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구글은 아무래도 해외기업이다 보니 언어 장벽이 높다는 점에서 점유율을 잡지 못했다.

 

하지만, 기술적으로 계속된 발전은 영어실력이 부족하다 하더라도 적응이 가능하다. 다행히 발전한 번역 기능이 있긴 하지만 100% 정확하진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 하나 유의할 점은 애드센스가 지원되는 여러 콘텐츠가 존재한다. 만약 기존에 갖고 있던 블로그가 네이버라면 네이버의 애드포스트를 운영했다면 애드센스를 시작해 보자.

구글 애드센스(Ads) 요약

  1. 구글 애드센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글, 동영상, 기타)에 자동으로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CPC방식의 광고 서비스.
  2. 매체 특성상 다른 플랫폼 대비 상대적으로 거부감이 덜하기 때문에 효과가 높음.
  3. 외국 기업이기 때문에 언어 장벽이 있음, 그러나 번역 기능이 있어 어느 정도 해결 가능함.
  4. 네이버 애드포스트, 구글의 애드센스가 효과적이다.

 

 

마치며.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라는 포털사이트가 검색엔진 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하며 거의 독점하다시피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구글이라는 기업이 전체 검색엔진 점유율 65% 정도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내기업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도입하여 활용 중이다. 그렇다면 왜 굳이 외국계 회사인 구글애드센스를 이용해야 할까? 그리고 정말 효과가 있기는 한 걸까?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필자가 직접 체험하면서 느껴 알고 있다.

 

우선 필자는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 중이고 수익형 블로그로서 매달 일정 금액의 수입을 얻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는 안정적인 수익원이 될 거라 믿는다. 아무튼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번 포스팅 주제인 구글애드센스에 대한 고찰은 쉽게 말해서 내 블로그에 구글광고를 게재하면 방문자가 클릭했을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라는 말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고 만약 거절당한다면 재심사 요청을 하거나 다른 계정을 만들어서 신청해야 한다.

 

참고로 심사기간은 대략 2주 정도 소요 된다. 이렇게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이유는 간단히다. 무분별한 광고 노출을 막기 위함이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전문분야나 정보성 글을 작성하는 편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야 신뢰도가 높아지고 더 많은 유입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얼마나 벌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일단 기본적으로 지급방식은 CPC(Cost Per Click)인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누군가 내 글을 읽고 링크를 클릭해야만 돈이 들어오는 형식이다. 당연히 많이 볼수록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모든 블로거가 동일한 조건이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1페이지에 노출되면 5천 원 이상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이건 어디까지나 평균치다. 운이 좋으면 몇 만 원 단위까지도 가능하다. 어쨌든 개인차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월 100만 원 내외면 만족스러운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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