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홈페이지 알아보기

구글 홈페이지 알아보기

유명한 인터넷 검색 엔진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몇 회사가 있다. 바로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이 대표적이다. 각각 장단점이 뚜렷합니다. 우선 네이버는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광고가 많고 개인정보 유출 위험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고 다음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속도가 느리고 인터페이스가 불편하다. 마지막으로 구글은 방대한 데이터량을 자랑하지만 한글 서비스가 미흡하다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물론 아직까지는 비슷한 자리를 지키고 있다. 다만 앞으로는 상황이 어떻게 달라질지도 모른다.

 

최근 들어 인공지능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각 포털사이트별로 특화된 기능이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다. 가령 네이버는 이미지 검색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다음은 음성 인식 및 번역 기능이 뛰어나다. 그리고 구글은 자동 번역 시스템이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웹사이트를 선택하고 장점으로 활용하면 좋다.

 

물론 개인 취향 차이겠지만 난 왠지 모르게 구글이 끌린다. 일단 인터페이스가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어서 좋다. 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도 마음에 든다. 가령 이미지 검색 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유사한 이미지를 보여주는 시스템을 보여준다. 덕분에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편하게 비교할 수 있어 편리하다.

 

그리고 실시간 인기 검색어 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굳이 뉴스를 보지 않아도 그날의 이슈를 알 수 있으니 일석이조 아닌가? 다만 불편한 점도 있다. 해외 서버라서 실시간 정보의 업데이트가 타 사이트에 비해 느리다고 생각된다.

 

가끔가다 로딩이 길어지거나 아예 페이지가 열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땐 정말이지 짜증이 솟구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찾게 되는 묘한 매력은 아마도 그건 단순 명료한 디자인과 직관적인 사용법 때문이 아닐까 싶다.

 

 

구글 홈페이지 장점

지난 3월 15일부터 구글 사이트 접속 시 하단 광고 영역에 유튜브 영상이 노출되고 있다. 기존 PC버전에서는 우측 상단 배너에만 표시되었던 유튜브 영상이 모바일 버전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 것이다. 또한 그동안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가능했던 자동 번역 기능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단순히 고객 편의성 증대라는 측면 외에도 기업 홍보 효과 극대화라는 의도 도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해당 서비스 도입 후 실제 유저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세계 최대 검색 엔진은 단연코 야후였다. 지금이야 중국 업체인 바이두한테 1위 자리를 내주긴 했지만 한때는 독보적인 존재였다. 오죽하면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인수했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그랬던 야후가 몰락한 이유는 뭘까? 아무래도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했기 때문 아닐까 싶다.

 

당시 2000년대 초반 IT 붐이 일면서 모든 산업 전반에 걸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자 기존 방식대로 운영하던 야후는 순식간에 뒤처지기 시작했다. 뒤늦게 부랴부랴 모바일 서비스를 도입했으나 이미 늦은 뒤였다. 설상가상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까지 터지면서 최악의 상황을 맞이했고 결국 버티지 못하고 2012년 8월 완전히 철수했다. 만약 이때 위기의식을 느끼고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구글 홈페이지는 도구를 지원한다. 먼저 클릭 한 번으로 페이지 생성이 쉬고 HTML 등의 개발 언어를 몰라도 이용이 가능하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맞춤 설정이 가능한 레이아웃을 제공한다. 그리고 정보 이용권한 및 공유설정을 통해서 보안과 공유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듯하다.(구글 홈페이지 도구 사용) 구글 사이트 도구를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무료로 제작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을 통해서 쉽게 광고를 올릴 수 있다.

구글 홈페이지 장점 요약

  1. 구글 홈페이지는 도구를 지원한다.
  2. 한번 클릭 페이지 생성이 쉽다.
  3. HTML 등의 개발 언어를 몰라도 이용이 가능하다.
  4. 자신의 취향에 맞게 맞춤 설정이 가능한 레이아웃을 제공한다.
  5. 정보 이용권한 및 공유설정을 통해서 보안과 공유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
  6. (구글 홈페이지 도구 사용) 구글 사이트 도구를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무료로 제작이 가능하다.
  7.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을 통해서 쉽게 광고를 올릴 수 있다.

 

구글 홈페이지 단점

우리나라 사람들은 네이버라는 포털사이트를 주로 이용하지만 해외에서는 구글이라는 사이트를 더 많이 이용한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점유율이 꽤 높은 편이지만 미국에선 무려 87%나 된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아직까지도 구글보다는 네이버가 훨씬 익숙하다. 내가 느끼는 구글의 큰 단점 3가지를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첫째, 검색 기능이 불편합니다. 물론 한글 지원이 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영어 기반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다. 둘째, 광고가 너무 많다. 검색창 밑에 뜨는 배너광고며 뉴스 기사 중간중간 삽입된 광고 등, 셋째, 사용법이 어렵다고 느낄 수 있다. 나 역시 몇 년째 쓰고 있지만 여전히 적응이 잘 안 되고 있다. 이렇게 세 가지 정도 꼽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점이 워낙 많아서 계속 쓰게 된다. 일단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좋고 굳이 다른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웬만한 궁금증은 해결된다. 또 하나 좋은 점은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며 개인 취향에 맞게 카테고리별로 정리되어 있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다. 마지막으로 편리한 인터페이스 덕분에 컴퓨터 초보자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구글 홈페이지 단점

  1. 검색 기능이 불편하다.(한글 지원이 되긴 하지만 아무래도 영어 기반을 사용)
  2. 광고가 너무 많다.(배너광고, 뉴스, 기사, 중간중간 광고 등)
  3. 처음에는 사용법이 어렵다.(한국인은 아무래도 네이버에 적응이 되어 있음)

 

마치며.

웹사이트 제작 시 참고하기 위해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 중 하나가 바로 구글이다. 다른 회사들은 자사만의 색깔로 디자인된 페이지를 제공하지만 구글은 그렇지 않다. 오히려 자신들의 서비스나 정보만을 나열할 뿐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구글을 찾는 이유는 있다. 우선 첫 번째로는 검색기능일 것이다.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깔끔한 레이아웃 구성 덕분이지 않을까 싶다.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엄청난 변화가 일어났다.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업무 처리가 가능해졌으며 쇼핑에서부터 금융 거래, 교육, 여가생활 등 거의 모든 일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부작용도 적지 않다. 개인정보 유출 및 사생활 침해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해킹 피해 역시 심각한 수준이다.

 

따라서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다행히 정부 차원에서 관련 법안을 개정하여 시행한다고 하니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부디 이번 기회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세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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