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트렌드 알아보기

구글트렌드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 알아보기

구글 트렌드는 빅데이터 분석 도구이다. 구글 트렌드를 사용했던 대표적인 예는 미국 대선 결과 예측 기간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 간의 검색량 변화 추이를 확인해 보았었다. 본 그래프에서는 지난 2020년 11월 3일 ~ 2021년 1월 5일까지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해당 기간 동안 전체기간 대비 각 후보자별 검색량 증감률을 보여주고 있었고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각각의 후보자가 승리할 확률을 계산하였다. 마지막으로 만약 내가 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이라면 어느 후보자 측에 베팅할지 투표도 진행해 볼 수 있는 데이터를 알려줬던 대표적인 통계이다.

 

한편, 먼저 미국 대선 결과를 정확히 예측하려면 유권자들의 표심을 알아야 하는데 우리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최종적으로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여 주요 이슈 및 키워드 별 검색량을 비교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이용했던 대표적인 예이다.

 

구글 트렌드 무엇인가?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8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할 때, 한국 사람들은 하루 평균 2시간가량 스마트폰을 이용하는데 검색 서비스 앱으로는 네이버나 다음보다 구글을 더 많이 쓴다고 한다. 이러한 수치만 봐도 알 수 있듯이 국내 포털 사이트 점유율 순위로는 네이버가 압도적이지만 해외에서는 구글이 강세이다.

 

그렇다면 왜 유독 대한민국에서만 네이버가 인기가 많을까? 바로 각종 규제 정책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환경 변화 속에서도 꿋꿋이 살아남은 토종 기업도 존재하는데 웹 브라우저 최초 개발사이며 현재 클라우드 기반 오피스 프로그램 ‘구글 드라이브’를 제공하며 마이크로소프트와의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글로벌 IT기업 “Google”이다.

 

이렇듯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구글이라는 회사 안에는 또 다른 재미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구글 트렌드”라는 것이다. 그럼 여기서 잠깐!! 혹시 여러분들은 Google Trends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만약 한 번이라도 들어봤다면 당신은 행운아일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나도 우연히 알게 된 정보이기 때문이고 그만큼 사용 가치가 대단하다고 생각이 된다. 먼저 구글 트렌드는 쉽게 말해서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알려주는 기능이며 기존에도 비슷한 서비스가 있었지만 지금 소개하려는 내용과는 성격이 다르다는 차이가 있다.

 

내가 주목한 포인트는 따로 있다. 바로 키워드별 관심도 추이를 그래프로 보여준다는 점인데 그래프 모양새를 살펴보면 시간 흐름에 따라 등락폭이 일정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이것이 시사하는 바는 뭘까? 그렇다.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증거다. 반대로 말하면 곧 이슈가 될 확률이 높다는 소리이기도 하다. 따라서 관련 기사나 뉴스를 미리 확인한다면 남들보다 빠르게 선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참고로 PC버전뿐만 아니라 모바일 버전도 지원되니 알아두시길 바란다.

 

구글 트렌드 주제 선정.

구글 트렌드, 검색엔진 관심도(구글, 네이버, 다음)

2022년 12월 28일(지난 12개월) 기준 대한민국 검색엔진(구글, 네이버, 다음) 관심도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평균적으로 네이버가 무려 92%나 차지하고 있었고 2위는 유튜브 채널 서비스 제공업체인 (주)구글코리아가 29% 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다음은 24% 차지하고 있었다.

구글 트렌드, 구글에 대한 관심도 지역
구글 트렌드, 네이버에 대한 관심도 지역
구글 트렌드, 다음에 대한 관심도 지역

그리고 이러한 통계를 더욱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지역에 따른 분포도를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하위 도시에 더욱 접근하여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네이버가 대부분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어느 지역이 구글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지 살펴보자.

구글 트렌드, 구글 관련 검색어
구글 트렌드, 네이버 관련 검색어
구글 트렌드, 다음 관련 검색어

또한 구글, 네이버, 다음에서 유입되는 관련 검색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구글에는 '구글 번역', '구글 번역기', '구글 클래스', '구글 클래스 룸', '구글 드라이브' 순서로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웹툰', '네이버 지도', '네이버 스포츠', '네이버 사전', '네이버 부동산' 순으로 인기를 얻었다. 마지막으로 다음의 경우 '다음 메임', '다음 카페', '다음 지도', '다음 웹툰', '다음 뉴스' 순으로 인기를 얻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구글 트렌드를 이용하여 관심도를 비교 분석하여 자료를 만드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대표적으로 대통령 선거 때의 대통령 후보에 대한 관심도를 조사할 경우 지역별로 상당한 차이가 나타났었다.

 

마치며.

여러분들은 혹시 구글 트렌드라는 사이트를 알고 있나? 나는 포스팅을 하면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 한국어로는 구글 검색 통계라고 불리는 이 사이트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기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곳이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특정 스포츠 경기나 가수 콘서트 같은 이벤트성 행사도 포함해서 10위까지의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굳이 자신이 궁금한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하지 않고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걸까? 그건 바로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예측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2019년 12월 31일 날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 훗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프리미어리그 20라운드 번리와의 홈경기에서 70m 드리블 후 원더골을 넣은 사건이 있었다.

 

그때 당시 국내 포털사이트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엔 모두 손흥민 골이라는 키워드가 도배되었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의문점이 든다. 정말 그날 하루에만 손흥민 관련된 기사가 셀 수도 없이 쏟아져 나왔을까? 만약 그랬다면 당연히 다음날 아침 신문기사 헤드라인으로도 장식되었다.

 

하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았다. 심지어 점심시간 이후까지도 계속 다른 소식들이 올라왔다. 그럼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정답은 바로 구글 트렌드다. 축구팬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단어인 Son Heung Min을 키워드로 넣어보니 무려 3개월 동안 꾸준히 해당 키워드가 상위 랭크 되어 있었던 걸 확인할 수 있다. 위 사례 외에도 흥미로운 내용이 더 있다.

 

2018년 8월 기준으로 세계 최대 검색엔진 업체인 구글에선 지난 1년간 인공지능 스피커 사용자가 얼마나 증가했는지 알려주는 그래프를 공개했다. 놀랍게도 2위 아마존 에코(1억 4천만 명)와는 비교조차 안될 정도로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했다고 한다. 참고로 대한민국 인구수가 5천2백만 명이니 대략 6배 이상 차이가 난다는 계산이 나온다.

 

물론 아직까진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기 때문에 당장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기는 힘들겠지만 머지않아 가정용 AI 스피커 시대가 도래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그리고 지금 현재로선 유일하게 구글 어시스턴트만이 영어 음성 인식 기능을 지원한다고 한다. 따라서 글로벌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플랫폼이라고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 구글 트렌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아래의 구글 트렌드 사이트 바로가기를 참고하자.

 

 

 

'듀토리얼 > 구글 활용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워즈 자격증  (38) 2023.01.02
구글 애드워즈 알아보기  (26) 2023.01.01
구글 블로그 알아보기  (24) 2022.12.30
구글 광고 알아보기  (28) 2022.12.29
크롬 구글 웹 브라우저 알아보기  (20) 2022.12.27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