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알아보기
- 듀토리얼/구글 활용 방법
- 2022. 12. 29.
구글 광고 알아보기
요즘 개인 사업자나 소규모 회사에서는 마케팅 수단으로 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유튜브나 SNS 채널을 활용하여 홍보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영상 제작 비용도 만만치 않고 구독자 확보 및 관리 또한 쉽지 않고 게다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SNS 채널들은 이용자가 한정되어 있어 효과 면에서도 다소 아쉬운 감이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구글 광고라고 생각된다. 현재 국내 검색엔진 점유율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외에도 카카오스토리, 밴드, 카페, 지식인 등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 게시글 내에도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효율성 측면에서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구글 광고를 통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우선 키워드 선정이 중요하며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조회수 대비 문서수가 적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상위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제목 작성 시 핵심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하며 본문 내용 역시 사진과 동영상을 적절하게 배치하되 글보다는 이미지 중심으로 구성하는 편이 좋다.
마지막으로 태그 입력 시 관련 단어를 최대한 많이 넣는 것이 유리하며 이렇게 하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업체를 알릴 수 있게 된다. 물론 위 사항들을 모두 충족시킨다 해도 100% 보장되는 건 아니라는게 사실이다. 다만 다른 플랫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제 막 사업을 시작했거나 매출 증대를 고민하고 있다면 적극 활용해보길 추천한다.
구글 광고의 종류 알아보기
2020년 현재 한국 온라인 광고시장 규모는 5조 원대라고 합니다. 현재는 더욱 규모가 커졌다. 이중 검색광고 비중이 75% 이상 차지하며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또한 디지털 광고 매체별 노출량도 유튜브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순으로 높은 편이다. 그렇다면 국내 기업들은 어떠한 방식으로 자사 서비스 및 상품을 홍보하고 있을까?
먼저 전통적인 미디어 플랫폼인 TVCF부터 살펴보면 2019년 기준 주요 방송사 프로그램 전후 CM송 형식의 15초짜리 영상물 제작비가 평균 2억 7천만 원 수준이었다. 그리고 지난 3월 초 SK텔레콤에서는 20~30대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컨셉의 모바일 통합 채널 ‘SKTV’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신규채널 개설 외에도 기존 오프라인 매장 중심이었던 체험형 마케팅 활동을 동영상 콘텐츠로도 확장할 계획이라고 과거 사례들이 있다.
이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면 실제로 SNS상에서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 관심 유도 및 구매 전환 효과를 이끌어내는 전략이 각광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해외사례에서는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은 2018년 12월 홀푸드마켓 인수 후 이를 활용한 자체브랜드 (PB) 식품 개발·판매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일반 유통업체 대비 저렴한 가격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고객 데이터 분석 기반 맞춤형 PB상품 제공 역량 강화 목표라고 한다.
위 내용을 종합해볼 때 향후 우리나라 온라인 광고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사실이 그렇다. 우선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로 인해 인터넷 이용 시간이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이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 변화에 맞춰 관련 기술 역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개인맞춤형 광고나 실시간 반응형 광고 등 보다 고도화된 형태의 광고 기법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발맞춰 배달앱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앱 내 배너광고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아직까지는 전체 매출액 가운데 네이버(검색광고) 의존도가 절대적이라는 점은 다소 아쉽게 느껴진다. 물론 지금 당장 다른 대안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긴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봤을 때 구글 애드센스나 카카오 모먼트 등 외부 제휴매체 발굴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 그래야 급변하는 트렌드에 발맞출 수 있으며 더 나아가 글로벌 진출 기회도 모색할 수 있을 테니 말이다.
마치며.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단어 바로 ‘키워드 광고’인데 네이버 검색 시 상단에 노출되는 파워링크 영역도 일종의 키워드 광고라고 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이러한 방식의 키워드 광고만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Google Ads (구글 애드워즈) 또한 키워드 광고 플랫폼이기 때문이고 국내와는 또 다른 모습을 보이는 해외에서의 키워드 광고란 무엇인지 좀 더 자세히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구글 애드워즈는 온라인 마케팅 전문 회사인 오버추어 코리아가 서비스하던 CPC(Cost Per Click) 기반의 키워드 광고 시스템을 대체하여 2010년 12월 1일 새롭게 선보인 글로벌 네트워크형 통합검색광고 설루션이라고 한다. 기존 오버추어코리아의 스폰서 링크 및 다음 클릭스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디스플레이 광고상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고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디지털 미디어 에이전시인 WPP 산하의 그룹사인 더블클릭으로부터 독립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2015년 기준 약 2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매월 평균 3천5백만 회 이상의 페이지뷰를 기록하고 있다.
주요 특징으로는 크게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첫째, 지역별/언어별로 세분화된 타게팅 기능을 제공. 둘째, 웹사이트 방문자뿐만 아니라 앱 다운로드 고객에게도 광고를 노출, 셋째, 모바일 기기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를 위한 전용 광고 관리 도구를 제공이다. 이렇게 강력한 장점을 지닌 덕분에 국내외 유수의 대기업들은 물론 중소기업 그리고 소상공인들까지도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구글 광고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아래의 바로가기 사이트를 활용하여 더욱 상세히 알아보자.
'듀토리얼 > 구글 활용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워즈 자격증 (38) | 2023.01.02 |
---|---|
구글 애드워즈 알아보기 (26) | 2023.01.01 |
구글 블로그 알아보기 (24) | 2022.12.30 |
구글 트렌드 알아보기 (23) | 2022.12.28 |
크롬 구글 웹 브라우저 알아보기 (20) | 2022.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