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이 되는게 요즘 전략!

파이어족이란? 파이어족이 되는게 요즘 전략!

나무가-커가는-그림
점점 모아지는 '자금'을 의미 사진

파이어족이란? 경제적 자립, 조기 은퇴를 뜻하는 신조어에 속합니다. 3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 사이에 조기 은퇴를 목표로 근검절약, 부업, 쓰리잡 등 젊은 세대의 소득으로 소비를 줄여 자금을 모아 그 자금을 바탕으로 일찍 은퇴하여 경제적 자유를 얻어 자유로운 여생을 보내는 삶을 의미합니다. 한번 사는 삶, 현재를 즐겁게 살자는 기존의 욜로족과는 상의되는 모습을 말합니다.

 

이전 세대에서 많은 이들은 직장생활에서 삶의 가치를 찾았다면 현재는 사회적으로 인정받고자 했던 이전의 모습과는 다른, 사회적인 판단과는 무관하게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집중할 수 있는 삶을 살고자 준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콧리킨스의 ‘파이어족이 온다’라는 책에서는 ‘파이어’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는데, 합리적으로 계획하고 시간을 투자해서 보다 빠르게 경제적인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합니다. 그렇다면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이 있는지 세 가지로 단축해서 소개합니다.

 

첫 번째, 당신에게 필요한 돈은 얼마입니까?

파이어족은, 은퇴를 위해 생활비를 제외한,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을 계산해야 합니다. 보통은 생활비의 25배를 모으면 경제적인 자유를 달성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다만, 저금리 상태의 저성장이 보태짐에 따라 33배 또는 40배의 자금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도 다분합니다. 그러니 1년 평균적으로 4천만 원을 쓴다면 25배, 즉 10억을 모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얼마만큼 돈이 필요한지에 대해 계산했다면 당신의 재정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후의 플랜을 계획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 번째, 파이어족의 필수 조건, 짠 테크란?

대한민국의 통계청에 따르면 한국인의 30대는 평균 저축률은 34%에 그친다고 합니다. 전체 소득 중 식료품비. 주거비, 의료비, 교육비, 교통비, 통신비, 기타 비용 등 지출은 절반을 이상을 차지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파이어족에게는 꼭 필요한 지출을 제외한 소득의 70% 이상을 저축하기 위해 최대한으로 절약해야 하는 ‘짠 테크’ 전략을 실천해야 합니다. 근검절약하는 습관과 사람들의 모임에 참여하지 않는 등 목표 저축을 달성하기 위해 철저하게 지출의 제안을 두어야 합니다.

 

세 번째, 짧은 시간 안에 더 많은 소득

자신의 정해진 소득에서 지출을 제한하는 것만으로는 연간 목표 금액을 맞추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파이어족은 투잡, 쓰리잡, N잡 등 마다하지 않아야 합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직장생활을 하면서 추가로 블로그, 유튜브, 광고 등 부업을 하여 새로운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소득을 올리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또한,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를 통한 공격적으로 투자 추가 소득을 마련하기 위해 은퇴 전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이렇게 소득을 늘리지 않는다면 목표자금에 도달하기는 힘듭니다.

 

우리는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라는 말을 익히 들었습니다. 저축, 근검절약, 추가 소득을 마련하기 위해 빠듯한 생활이 현재의 파이어족에게는 결코 쉽지 않은 길이지만, 남들보다 빠르게 맞이하게 될 달콤한 열매와 같이 미래를 생각한다면 결코 포기하지 않고 묵묵히 실청을 이어 갈 것입니다. 행복한 은퇴, 분명한 목표를 꿈꾸며 지출을 점검하고 저축하고 투자한다면 파이어족도 해볼 만한 도전이라고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