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홀 팬케이크 현상, 과연?

요즘 "맨홀 팬케이크"라고 유명하다. 한국어 발음으로 영어를 풀이하자면  "Manhole Pancake"라고 쓸 수 있다. 그러나 이 표현이 정확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또한, "맨홀"은 보통 지하에 있는 배수구나 접근용 구조물을 가리키는 말이며, "팬케이크"는 유명한 원형의 얇고 부드러운 빵을 뜻한다. 이 두 가지 단어를 함께 사용한 문구가 어떤 특정한 상황이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편 최근 중국에서는 맨홀 팬케이크 현상이 일어난다. 과연 어떠할까?

얼마나 더웠던가? 맨홀 팬케이크 현상, 과연?

0123456789
더운 날씨 관련된 이미지

최근 중국이 폭염에 펄펄 끓고 있다고 한다. 또한, 중국 신장일보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현지시간) 신장웨이우얼 자치구 투루판 분지의 기온이 52.2도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현상은 2015년 해당 지역 인근에서 관측된 50.3도를 웃도는 것이다. 이에 폭염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영상들이 화제를 모으고 있으며 지난 10일 중국 동북부 허베이성에서 맨홀 뚜껑에 팬케이크를 만드는 영상이 SNS에 게시되기도 했다.

한편, 영상 속에는 햇빛에 달궈진 맨홀 뚜껑 위에 기름칠한 뒤 밀가루 반죽을 붓자 2~3분 만에 팬케이크가 완성되었 던 것이다. 같은 지역에서 폭염에 뜨거워진 도로가 갑자기 폭발하면서 아스팔트 바닥이 솟구쳐 오르기도 했었다.

지난 9일 중국 중부 허난성에서는 야외에 놓아줬던 프라이팬에 달걀을 넣자 1분 만에 달걀 프라이가 만들어졌으며 중국 기상청은 이미 지난달 베이징에서 측정된 기온이 사상 최초로 3일 연속 40도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에 기상 경보 4단계 중 가장 높은 '적색경보'를 발령했다.

마치며

반대로 비가 많이 온다면 "맨홀 팬케이크 현상"은 도로의 맨홀 뚜껑이 물에 빠지거나 침수될 때 발생하는 현상을 일컫는다고 한다. 이는 폭우나 호우 등의 강한 비가 내릴 때 도로 위에 쌓인 물이 맨홀 뚜껑 주변에 압력을 가해 뚜껑이 떠오르거나 물로 인해 뚜껑이 거의 수평으로 떠다니는 모습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도로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차량 운전자들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뚜껑이 떠오르면 차량에 손상을 주거나 사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도시 기반 시설물 관리 기관들은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대비하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맨홀 팬케이크 현상은 기후변화로 인해 더 강한 폭우가 발생하거나 도시 인프라의 노후로 인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연구와 대응이 필요하며, 시민들과 관련 기관들이 함께 협력하여 도로 안전과 도시 인프라의 개선을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웃집김과장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