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싱 금메달 리스트 오상욱, 기숙사 생활 공개! 과연?

펜싱 금메달 리스트 오상욱, 기숙사 생활 공개! 과연?

펜싱선수-오상욱
펜싱 선수 '오상욱', 출처:나무위키 프로필

지난 20일 예능 MBC '나 혼자 산다'에 펜싱 금메달 리스트 오상욱 등장에 기숙사 라이프를 공개, 화제가 되고 있다. 오상욱은 "이번 도쿄 올림픽 끝나고 랭킹 2위로 떨어졌다. 이번에 개인전에서 8강에서 떨어졌는데 이번에 우승한 분이 1위로 올라갔다"라고 아쉬움을 표현했다. 오상욱은 "1등을 지킨다고 생각할 때의 무게가 다르다. 마음은 가볍다"라고 전했다.

 

이어 오상욱은 자신의 기숙사 내부를 공개 "스무 살 때부터 기숙사 생활을 시작했다. 성남시에 컨디션 관리 잘하라고 좋은 방을 준 것 같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날 오상욱은 직접 펜싱 마스크를 빨기 시작했는데 "평소에 내가 직접 닦고 관리한다"라면서 "마스크의 결이 있다. 결대로 잘 닦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센서가 작동을 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를 본 전현무는 "센서가 작동하지 않으면 상대방이 찔러도 점수가 안 들어가니까 좋은 거 아니냐"라고 말해 주변을 폭소케 했다.

 

그리고 오상욱은 분리된 펜싱 칼을 조립하며 정리했다. 그러면서 "손에 익은 그립감이 있다. 그걸 맞추는 게 시간이 걸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상욱은 "칼에 이름을 안 써 놓는다. 딱 잡으면 내 거다 라는 느낌이 든다"라고 말했는데 MC 전현무는 "펜싱에 살짝 발을 담근 적이 있다. 배웠는데 칼을 차기 전에 그만뒀다. 다리가 너무 아프다. 걸은 훈련만 계속했다"라며 "이걸 통과해야 칼을 차고 마스크를 쓰더라"라고 말했다.

 

이날 오상욱은 짬짜면을 주문했는데 "원래 중식을 자주 주문해서 먹는다"라며 말했다. 그는 "원래 중식을 자주 주문해서 먹는다"라면서 짜장면, 짬뽕 한 그릇씩 주문해 동시에 두 그릇을 먹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면에 진심인 사람이다"라며 야무진 면치기 먹방을 선보였다. 또한 "좀 많이 먹는 편이다. 내가 성훈 회원님 잡으러 왔는데 오늘 안 계신다"라며 아쉬워했다.

 

마지막으로 오상욱은 숙소에서 나와 펜싱 훈련장으로 향했다. 그러면서 그는 "아시안게임 국가 대표 선발전이 있어서 다시 훈련을 시작했다"라며 "총 4번의 선발전으로 1위부터 8위까지 선수를 선발한다. 도쿄 올림픽 때는 1위로 국가대표가 됐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리 풀기부터 시작해 어마어마한 운동량으로 연습을 시작, 그는 "펜싱 용어가 모두 불어로 돼 있다. 그 걸로만 얘기해도 선수들끼리 소통이 다 된다"라고 설명, 이어 오상욱은 "술자리에서 불어를 사용한다. '마셔 불어'라고 외친다"라고 말해 다시 주변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펜싱 선수 오상욱, 그는 누구인가?

펜싱 선수 오상욱은 현재 남자 사브르 세계랭킹 1위이며, 2020년 도쿄 올림픽 남자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 리스트이다. 그는 초등학교 때 펜싱을 접했고 중학교 1학년 때 펜싱 선수였던 2살 터울의 형을 따라 펜싱장에 처음 발을 디뎠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펜싱을 배우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는 가난하지만 다행히 운이 좋았고 재능 있는 어린 선수들을 돕는 후원회 '운사모'에서 월 20만 원의 장학금을 받아 성장하였다. 또한, 중학교 시절 체격이 작은 편이었던 오상욱은 중학교 졸업할 때쯤 키가 187cm까지 자랐다. 체구가 작은 탓에 스피드를 강점으로 두고자 했던 노력이 지금의 신체조건에 맞물려 결과적으로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은 셈이라고 한다.

 

그는 1996년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출생하여 성남 시청 브리온컴퍼니 소속으로 키는 192cm, 84kg 오른손잡이라고 한다. 그는 길거리 캐스팅을 받은 적이 있고 큰 키 덕분에 훈련을 마치고 집으로 귀가하던 중 모델 제안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 성격은 낙천적이며, 웬만한 일에는 쉽게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정신력이 강하다고 한다. 선배인 김준호의 결혼 축가를 불렀고 2018년 9월 15일에는 한화생명 이글스 파크에서 열린 한화 이글스의 홈경기에서 박상열과 함께 시구 및 시타도 했었다.

 

그의 여자 친구 역시 국가대표 플뢰레 종목 펜싱 선수인 홍효진이며, 그녀는 1994년생으로 2살 연상이라고 한다. 소유하고 있는 자가용으로는 제네시스 GV80이며 최근에는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게 되었다.

 

한편, 펜싱 금메달 리스트 오상욱은 기숙사 생활을 공개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