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 김태호 PD, 20년 만에 MBC 떠난다(사의 표명)

'무한도전' 김태호 PD, 20년 만에 MBC 떠난다(사의 표명)

김태호PD
MBC 예능본부 PD '김태호', 출처: 나무위키 프로필 캡쳐

지난 7일 김태호 PD는 자신의 심정이 담긴 내용을 개인 SNS 통하여 '사의 표명'의 입장문을 밝혔다. 그는 과거 MBC 레전드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그리고 현재의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를 맡고 있는 PD다. 그는 MBC에 2001년 입사하여 20년 동안 MBC 예능 본부 PD였다. 또한, MBC PD로써 살면서 자랑스럽고 행복한 날들이 많았다며 심정을 말했다.

 

김태호 PD MBC를 떠나는 이유

김태호 PD가 MBC를 떠나는 이유는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앞서 8월 초 MBC를 떠나고 싶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으며 당시 구체적으로 정한 건 없다고 말하며 다양해진 플랫폼과 급변하는 콘텐츠 시장을 보면서 이 흐름에 몸을 던져보기로 마음먹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김태호 PD는 "당장 내년부터 어떤 길을 걷게 될지 현재도 고민이다. 나쁜 콘텐츠는 그 어디에도 없다. 단지 플랫폼과 콘텐츠의 궁합이 안 맞을 뿐이다"라며 후배들에게 말했다고 한다. 또한, 다양한 콘텐츠로 자신의 능력을 증명하고 싶은 마음만은 분명하며 앞으로의 계획을 말하지는 않았다.

 

MBC를 퇴사하지만, 앞으로 또 다른 협력 관계로 MBC 예능 프로그램을 함께 하고 싶다고 밝히며 역시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도전하는 김태호 PD와 MBC와 협업을 기대하고 준비하겠다고 입장문을 통해 밝혔다.

 

레전드 '무한도전'의 역사

무한도전은 대한민국의 지상파 방송국 MBC에서 방송되었던 현재는 레전드 예능 프로그램이다. 2005년 4월 23일부터 무모한 도전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시작, 2006년 5월 6일 무한도전으로 재탄생했다. 이후 2016년 10월 1일 500회 방영 돌파했으며 2018년 3월 31일 563회 방송으로 종영하였다.

 

당시 2000년대 중후반 ~ 2010년대 초중반을 대표하는 MBC를 넘어 대한민국 최고의 예능이란 엄청난 인기를 장기간 지속되었던 시절, MBC 방송연예대상의 수상 기록이 있는 무한도전은 2006년부터 2016년까지 대상 7번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8번의 독보적인 기록을 하였다. 거기에 2007년에는 아예 팀원 6명 전원이 연예대상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으며 2007부터 2010년에는 KBS의 국민예능 1박 2일의 전성기와 겹쳐서 토요일의 '무한도전' 일요일의 '1박 2일'이 각각 맡아 지상파 리얼 버라이어티의 황금기였다.

 

김태호 PD SNS 글 전문

안녕하세요, 김태호 PD입니다. 개인적으로 새로운 도전을 앞두고 전해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teoinmbc. 2001년에 입사해서 올해까지, 만 20년을 MBC 예능본부 PD로 살아오면서 자랑스럽고 행복했던 날들이 많았습니다.

 

여의도와 일산, 상암 MBC를 거치며 입으로는 매주 "무한~도전!" "놀면 뭐하니? 뭐라도 찍자!" 늘 새로움을 강조해왔지만, '나는 정작 무슨 변화를 꾀하고 있나?'라는 생각이 점점 머릿속을 채워갔습니다.

 

그래서, 비록 무모한 불나방으로 끝날지언정, 다양해지는 플랫폼과 급변하는 콘텐츠 시장을 보면서 이 흐름에 몸을 던져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미래에 대해 확실히 정한 건 없습니다. 다만 오래 몸담은 회사에 미리 얘기하는 게 순서일 것 같아 지난 8월 초, MBC를 떠나 새로운 도전을 하겠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제가 오랜 시간 고민해서 어렵게 내린 결정이란 걸 알기에 MBC도 저의 뜻을 존중하며 미래를 응원해주기로 했습니다.

 

여러 상황들을 고려하여 2021년 12월까지는 MBC 예능본부 제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사원증을 반납한 이후에도 좋은 콘텐츠를 위해서 MBC와 협업하는 방법도 논의할 생각입니다.

 

당장 내년부터 어떤 길을 걷게 될지는 아직도 고민 중입니다. "세상에 나쁜 콘텐츠 아이디어는 없다. 단지 콘텐츠와 플랫폼의 궁합이 안 맞았을 뿐이다"라는 얘기를 후배들과 해왔던 터라, 여러 플랫폼에서 다양한 콘텐츠로 그걸 증명하고 싶다는 마음만은 분명합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지금까지도 늘 그랬듯이 여러 행운과 인연들이 제 선택을 정답으로 만들어 줄 거라는 생각에 두렵지는 않습니다.

 

2021년 남은 기간은 '놀면 뭐하니?' 팀 내에서 열심히 보탬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놀면 뭐하니?'많은 응원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태호 PD 대한 MBC의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십니까? MBC입니다.

 

김태호 PD가 MBC에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김태호 PD는 2001년 1월 MBC에 입사하여, '무한도전' '놀면 뭐하니?' 등을 연출하며 MBC 예능 프로그램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

 

MBC와 MBC 예능본부는 김태호 PD의 헌신적인 노력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도전을 계획하고 있는 김태호 PD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김태호 PD는 "MBC를 퇴사하지만, 앞으로 또 다른 협력관계로 MBC 예능 프로그램과 함께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MBC 예능본부 역시 더욱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도전하는 김태호 PD와의 협업을 기쁘게 기대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김태호 PD는 2021년 12월까지 MBC 예능본부에서 프로그램 제작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김태호 PD가 연출하는 '놀면 뭐하니?'는 함께 일했던 후배 PD들이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이끌어갈 예정입니다.

 

더 재미있고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시청자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편, 김태호 PD는 남은 기간은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팀 내에서 열심히 보탬이 되겠다고 했으며, 현재 가수 비, 방송인 노홍철과 함께 넷플릭스 예능 '털보와 먹고' 공개를 앞두고 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