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 만들기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 만들기

오늘날 직장을 다니는 사람은 회사에서 이메일을 하나씩 부여받아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삼성을 다닌다면 직원이름@삼성.com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효과와 비슷한 것이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 만들기다. 회사를 운영하고 직원이 있다면 나름 괜찮은 서비스이다.

 

처음 듣는다면 매우 생소한 이야기다. 만약 내가 회사를 설립하고 사장이 된다면 직원들에게 회사용 이메일 부여해야 되지 않을까? 구글 워크스페이 계정을 생성해서 회사 이름이 표기된 이메일을 나를 포함한 모든 직원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부여,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그러면 마케팅에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내용은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을 만들고 등급별로 얼마의 비용을 내야 하며 각각에 대한 특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이란?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이란 말 그대로 기업 계정을 뜻한다.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기업용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 다른 특징은 기업용 제품군으로 회사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컴퓨터용 프로그램이나 온라인 서비스류들이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기업용 이메일, 회의에 필요한 각종 서류, 도구, 회사 운영관리 프로그램 등을 말한다.

 

보통 창업을 하게 되면 기업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기업 이메일을 사용할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사람수도 늘어나고 규모가 커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그 첫 번째 단계로 기업용 오피스 제품군들을 구매하는 것이 될 것이다.

 

과거에 스타트 기업에게 R&D 정부과제를 수행한 적이 있다. 그 당시에는 다음에서 출시했던 스마트워크라는 기업용 이메일을 사용했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과 동일한 기능을 했었다. 이러한 모든 서비스는 회사 이미지, 기업활동에 필요로 하는 과정에서 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이를 통해 명함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이메일이 개인용 Gmail이냐 회사용 이메일이냐에 따라 이미지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참고로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웍스', 카카오에서는 '카카오 비즈니스'라는 동일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 만드는 방법

구글 개인 계정처럼 회원가입을 하는 것이 아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기업용 협업 소프트웨어 도구를 구매해야 한다. 바로 구글 워크스페이스라는 제품이다. 과거에는 G-suite, 기업용 구글 앱스라는 용어로 많이 불렸다. 이름이 변경되어 공식적인 명칭은 '구글 워크스페이스'다.

 

 

구글-비즈니스

 

무료 평가판 이용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먼저 평가판을 14일 무료 신청을 할 수 있다. 신청 과정에서 도메인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보는 단계가 있다. 여기에서 자신이 원하는 회사 이메일을 입력하면 된다. 도메인이라는 것은 이메일 주소 중에서 '@' 뒤에 있는 부분을 말한다. 예를 들어 Kim@gmil.com ➜ gmail.com 부분을 의미한다.

 

그리고 예를 들어 Kim라는 회사 이메일을 만들고 싶으면 도메인 입력란에 적으면 된다. 이는 도메인을 새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한다. 비용은 연간 20달러가 발생하게 되고 기존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활용해도 무방하다.

 

기업 상황에 따른 등급별 상품 선택

구글 워크스페이스 제품은 4가지 등급으로 나눠 있다. 가장 낮은 등급부터 설명한다면 Starter, Standard, Plus, Enterprise라고 구성되어 있다. 나의 경우는 Starter를 구매하고 비용은 월 6달러로 생성했다. 평균적으로 직원이 300명 이하라면 Starter 등급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용 제품군들이 워낙 잘 만들어져 있다 보니 기본 등급도 매우 사용하는데 용의 하다. 우선 기업용 맞춤 이메일을 만들 수 있고, 100명이 참가할 수 있는 화상회의가 가능해진다. 직원들과 온라인으로 소통할 수 있는 메시지 또한 제공된다.

 

직원은 최대 300명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당 30GB의 클라우드 용량을 제공한다. 추가로 구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안 관리가 있다. 매우 좋아서 믿고 사용해도 괜찮을 듯하다. 지금까지 구글 워크스페이스 계정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마치며.

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나 다음 같은 검색엔진 서비스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주로 구글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한다. 그만큼 구글이라는 회사 자체가 가지는 영향력도 어마어마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구글 기업문화 속 숨겨진 모습들은 무엇이 있을까? 그것은 바로 구글 워크스페이스 방식이라고 생각된다.

 

온라인 시대 이후,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기존 오프라인 위주의 산업 생태계가 크게 흔들리고 있다. 앞으로의 미래산업 전망 또한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개인이든 기업이든 새로운 전략 구상 및 대응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우선 구글 문화를 배우고 숨은 규칙들을 찾아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리나라의 흐름도 비슷하다. 네이버에서 구글로 많은 시대적 흐름이 지속적으로 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세계화에 맞춰 우리나라에 한정되어 있지 않고 구글이라는 문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회사를 운영한다면 위의 포스팅은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Designed by JB FACTORY